IT 소식2013. 7. 4. 18:23

페도라19 정식판(코드명 슈뢰딩거의 고양이)이 공개되었습니다. 페도라19 정식판은 레드햇의 커뮤니티판 리눅스로 그동안 슈뢰딩거의 고양이 라는 코드명으로 알려져왔습니다. 이번 버전은 리눅스커널 3.90을 사용하였으며 기본 데스크탑 인터페이스는 그놈(GNOME) 3.8.3으로 그놈2 스타일인 그놈 클래식 선택이 가능합니다.

 

 

세부적인 부분을 살펴보면 오피스 앱 리브레오피스4.10, 그래픽 GIMP 2.8.4 버전, 이메일 및 RSS 피드 선더버드17.0.6, 웹브라우저 파이어폭스21 등이 탑재되었으며 베타 버전에서 공개되어 이슈가되었던 3D프린팅 SW도 적용되었습니다. 페도라19 정식판의 3D 프린팅 SW는 프린트런, 오픈SCAD, 스케인포지, SFACT, 리피티어호스트 등입니다.

 

 

 

또한 개인 개발자들을 위해 지원SW도 추가되어 새로운 프로젝트를 만들거나 SW 제작과정을 위한 코드 템플릿, 샘플, 프로그래밍 언어등에 사용되는 툴체인도 지원합니다. 이외에 기본 데이터베이스관리스시스템도 마이SQL에서 마리아DB로 변경되었습니다.

 

 

 

코드명으로 사용된 슈뢰딩거의 고양이는 양자역학의 불완전성을 나타내기위하여 물리학자 에르빈 슈뢰딩거가 고안한 사고실험의 패러독스로 페도라19의 불안정한 요소를 보여주는데요. 베타버전과 달리 정식버전에서는 이코드명이 빠졌습니다. 과연 페도라19 정식판은 얼마나 완벽해졌을까요?

Posted by 하늘솔

댓글을 달아 주세요